본문 바로가기

공유/Idea

창의적사고에 방해되는 태도, 감정 장애



부정적 비관적 사고 방식

사람들은 다른 많은 사람들의 많은 장점에는 눈길을 주지 않고 몇 안되는 단점에는 비난을 서슴치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정적 사고와 기죽이기 야유는 개인의 창의적인 사고를 저해할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버려야한다. 비난하기 전에 한번 더 칭찬하자 .

위험 회피, 실패의 두려움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 많은 사람들이 야유나 비난을 받을 까봐서 발언을 하지않는 경우 이러한 경우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어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포기하는 경우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처음에 실패하더라도 계속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새로운 것에 익숙해질 때까지 배우는 끈기가 필요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현되기까지는 많은 실패가 있을 수 있고 많은 비난을 받을 수 있다. 명심하자.
수많은 시도를 하면 실패의 기회가 많아지지만, 성공의 기회도 증대되고 그 과정에서 무엇인가를 배우게 된다.

애매함에서 오는 불편함

실생활의 문제들은 아주 애매한 상황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내년도 제품 판매량에 기초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경우 현재 주어진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내년 제품 판매량에 대한 최선의 예측을 할 수 밖에 없다. 이 예측치가 맞는지 틀린지는 내년이 지나봐야 알 수 있다. 이러한 애매한 문제를 해결할 때 문제의 전제를 가정하여 문제를 풀어야한다. 이에 대한 훈련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당황하고 이런 문제를 회피하려고 한다.
서두르지 말고 현재 상황을 다각도로 바라보면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더 많이 질문하고 무의식이 애매함을 처리할 기회를 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