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준비하기

창업의 중요한 과제 - 아이템 선정 어떻게 할까?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 창업에 대해 알아보고 있던 도중 제일 문제되는 부분, 그리고 제일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아이템 선정일 겁니다.  이제 아이템 선정 방법과 적성에 따른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벤치마킹을 통한 아이템 선정 (성공한 회사 따라하기)


벤치마킹(benchmarking) :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창업 아이템 선정을 위한 벤치마킹의 방법 중에는 
구글링,네이버 등 검색엔진으로 자기가 생각해 놓은 아이템을 검색해서 나오는 회사를 벤치마킹, 신문이나 TV를 통하여 나오는 사업체를 조사해보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갓 만든 블로거가 우수블로거의 주제, 글자, 색상, 어투를 따라한다거나 프렌차이즈(가맹점)의 경우 입니다. 다만 프렌차이즈 본점과 가맹점이 제휴를 맺고 본점에서의 경영방식이나 교육, 식자재를 제공받는 것이므로 벤치마킹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단 따라하는 기업이 많을 수록 더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② 다양한 지인을 통한 아이템 선정

다양한 지인을 통한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은 주변에 다양한 사업 경험이 많은 지인들이 있거나 선후배들과 친분이 있을 때 유리한 방법입니다. 저는  금융, 재테크에 관심 많은 친구가 있어서 친구에게 펀드, CMA, 연금보험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따지고 보면 이런 것도 창업의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제 자신의 휴대폰 주소록을 열어 어떤 친구들이 있었고 그 친구가 무엇을 주로 말했는지 생각해 보아요 ~ 뜻밖의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데이타가 아닌 정보 ! ! 



③소비자의 입장을 이용한 아이템 선정



이 방법은 내가 생활하면서 "~가 불편하다, 이것 좀 어떻게 바꿨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시작합니다. 위에 보시는 그림은 우리가 학생시절에 흔히 봐왔던 지우개가 달려있는 연필입니다. 이 지우개가 달려있는 연필은 연필과 지우개를 같이 쓰고자하는 소비자의 욕구(?)로 만들어진 아이템입니다. 이렇듯 인터넷에서나 주변 사람들이 어떤 점에서 불편하다 어떤 것은 고쳐졌으면 좋겠다는 말을 흘려들으시지 마시고 창업 아이템 선정하는 데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직종에 따른 추천 창업아이템




일단 추천하기에 앞서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연구원 출신 -  컨설팅, 학원 등 + @
기획,설계 출신 - 인터넷, 카페 등 + @
해외직 출신 - 유학원 , 어학 강좌 등 + @
사무직 - 프랜차이즈, 유명 브랜드 등 + @
엔지니어 - 앱개발, 응용프로그램개발, 인터넷, 편의점 등 + @

뉴스에서 들었는데 창업에 강한 직종은 영업직이고 약한 직종은 사무직이라고 합니다.

모두 유망한 창업아이템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


 밑에 다음 뷰 추천은 로그인 안해도 추천 할 수 있답니다 ㅋ_ㅋ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