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준비하기

대기업 연봉 따지지 말고 일단 직업군 보자

대기업 연봉 따지지 말고 일단 직업군 보자

 
요즘 취업커뮤니티나 게시판을 가보면 대기업 잘 들어가서 이직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회사를 쉽게 그만두고 이직을 하는 걸까요?
일이 즐겁지 않고 연봉만 보고 그 직업군에 대해서 잘 모른 상태에서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서 연봉에 흔들리는 것은 비정상이 아닙니다.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제일 추천하는 것은 연봉 많이 주는 기업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럼 내가 진정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요.?
일단 기업의 직업군에서 찾아보겠습니다.

크게 본 기업의 직업군

1. 연구/개발/기획 (R&D)


처음 소개할 직업군은 R&D입니다.
연구/개발/설계/시험/기획/MD 일을 하는 것을 뜻하죠.~
연구원은 대체로 공대생이 많습니다.~
이 R&D는 웬만한 지식이 쌓이지 않고서야 업무적응이 어렵고 설계가 오류 났을 때 설계 변경에 따른 대응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니까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경험이 쌓이면 이직 범위가 크고 연봉이 껑충 뛴답니다.
그리고 전문가로 안정적으로 연봉이 정년까지 보장됩니다.


2. 관리/지원

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직업군 중 하나 바로 관리 및 지원입니다.

관리 및 지원에는 경리/회계/자금/재무를 포함해서 신입사원을 뽑는 인사/법무/총무 등이 있고 또 물품관리,품질관리, 구매관리, 경영관리, 전산관리 등이 있습니다.

제가 잘 알고 있는 전산관리자에 대해서만 말해보자면 기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적성에 맞지 않으면 지루한 코더가 될 수 있다고 하고 프로젝트가 진행중일 때 밤샘작업(?)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일정수준 경험과 지식이 쌓이면 프리랜서로 독립할 수가 있구요.
이직도 쉽답니다.


3. 생산/ 물류


요즘 대기업에서 고졸채용을 많이 하고 있는 생산직입니다.
여자 위주로 뽑는다고 해서 논란이 되었었죠 -.- 사진도 여자군요
고등학교 졸업하고 기업의 생산직으로 들어가서 경력 쌓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생산 관리자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고등학교 졸업할 당시만해도 고졸채용은 커녕 대졸채용도 바늘구멍이었으니까요.~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샜는데... 생산에는 제조업 같은 생산직이 있고 무형의 지식을 생산하는 생산직이 있습니다.
지식을 생산하는 생산직으로는 강사, 디자이너, 기자, 미용, 촬영과 같이 어떠한 지식을 팔며 돈을 버는 직업들을 말하지요,~ 블로거도 지식생산(?)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근데 이건 경쟁률이 아주 치열하답니다.
뛰어들기가 쉬우니 경쟁도 세겠지요..~ 살아남으려면 차별화된 서비스로 소비자를 끌어야 합니다.


4.영업/마케팅


이 직업군은 보업설계사나 휴대폰 판매원, 텔레마케터 등을 속하고 있는데..
거의 능력에 따라 연봉을 더 받고 못 받고승진을 잘하고 못하고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직업군입니다.
기업에서 우수한 영업직 한 명이 회사를 관둔다면 기업은 기업의 수익을 가져다 주는 든든한 우군을 잃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어떤 직업군이던 어떤 기업이든 자신이 좋고 열정이 있어야 무엇이든 성공한다고 믿습니다.
남자의 자격에서 김국진님(?)이 말한대로 "젊을 때는 하고 싶은 걸 해라"라고 말했는데 이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미래 준비하는 데 참고하실 만한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20대! 연봉보다 부자되는 습관을 기르자: http://midea.kr/104
창업 하면 좋은 점 5가지 : http://midea.kr/105
창업 실패해서 빚이 늘어간다면 개인파산신청: http://midea.kr/103
모든 재테크는 재무설계에서 시작한다 : http://midea.kr/102
창업의 아이템 선정 : http://midea.kr/95
성공에 대한 생각 : http://midea.kr/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