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테크, 팁 노하우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신고방법, 영세율

사업설비를 확충하거나 수출하는 품목이 영세율에 적용되는 상품이라면 미리 납부했던 부가세를 조기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조기환급의 신청대상과 조건 확정신고, 예정신고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목차]

  1.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조건, 신청시기
  2.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신고방법
  3.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확정신고 예정신고 주의사항

 

1.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조건, 신청시기

 

일반적으로 부가가치세는 6개월마다 한 번 신고하게 되어 있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조기에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출 사업이나 사업 설비의 설치, 확대, 증축 등에서 주로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부가가치세 환급은 6개월마다 한 번이 가능하지만, 조기 환급은 구매 후 다음 달의 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월에 구매를 한 경우라면 3월 25일까지, 6월에 구매를 한 경우라면 7월 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 환급 신청 후에는 보통 15일 이내에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사업자가 현금 유동성이 필요할 때, 앞으로 환급 받을 세금 때문에 경제적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 환급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조기 환급의 적용 대상

  • 사업자가 재무 구조 개선 계획을 이행 중일 때
  • 사업 설비에 투자를 확대할 때
  • 상품을 수출하는 경우 (영세율 적용)

 

영세율이 적용되는 것은 국가에서 수출을 촉진하고 외화를 확보하려는 정책의 일환으로, 특정 품목에만 해당됩니다. 영세율과 면세의 차이점은, 영세율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매입세액을 환급받을 있지만, 면세의 경우에는 매입세액이 있더라도 환급받을 없다는 점입니다.

 

* 영세와 면세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2.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신고방법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 중 하나인 부가가치세는 사업자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업자의 경영 안정성을 위해 부가가치세의 조기 환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이 주로 이 조기 환급 제도를 이용하게 됩니다. 감가 상각을 통해 조기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감가상각 취득명세서를 부가가치세 신고시 제출해야 합니다.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이행한 경우에는 해당 계획서가 필요하며, 영세율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조기 환급 신청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처럼 조기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적절한 증빙 자료를 갖추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수증, 증빙 자료 등을 보관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하며, 세무사에게 장부 관리를 맡긴 경우에는 조기 환급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신청 절차를 진행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부가가치세 조기환급 확정신고 예정신고 주의사항

 

부가가치세 조기환급을 신청한 경우, 해당 기간은 일반적으로 예정 및 확정신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이미 매출처별 세금계산서와 매입계산서를 통해 부가가치세를 계산한 결과가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는 이미 예정신고나 확정신고를 진행한 기간을 제외하고 신고하면 됩니다. 만약 매출이 중복으로 입력되었다면, 경정신고를 통해 이를 수정하면 됩니다.

 

경정신고와 수정신고에 대한 참고 포스팅

2023.06.19 - [부테크, 팁 노하우] -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경정신고 차이점 - 신고방법, 과태료, 의미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경정신고 차이점 - 신고방법, 과태료, 의미

부가가치세를 정산하는데 착오나 잘못으로 신고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경정신고 아니면 수정신고를 해야합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antzidea.tistory.com

 

부가가치세의 조기환급은 주로 수출을 통해 영세율이 적용되거나 사업 확장을 위해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장부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추가 증빙자료를 요구받거나 소명 요구 받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장부기입 서비스나 세무사 컨설팅을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인 관리 방법입니다.

 

 * 부가가치세 현황 및 환급 현황보기 (홈택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6.19 - [부테크, 팁 노하우] -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세금계산서 부가세 신고 방법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세금계산서 부가세 신고 방법

투잡이나 디지털노마드를 원하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매출이 늘어갈 수록 세금관리 또한 하여야 남는게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노마드의 대표적인 분야 해외구매대행, 스마트스토어

antzidea.tistory.com

 

2023.06.19 - [부테크, 팁 노하우] - 업무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방법, 조건, 신청방법

 

업무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방법, 조건, 신청방법

업무용 오피스텔은 주거용 오피스텔과 다르므로 부가세도 포함해서 처리해야합니다. 물론 매입세액이 더 높으면 환급 더 많이 세금을 냈으므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환급과정과

antzidea.tistory.com

 

2023.06.15 - [부테크, 팁 노하우] - 프리랜서, 알바 (단기, 장기) 소득공제 어떻게 될까?

 

프리랜서, 알바 (단기, 장기) 소득공제 어떻게 될까?

단기인지 장기인지에 따라 알바도 세금이 다를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프리랜서를 하는지 사업적으로 하는지도 달라집니다. 오늘은 프리랜서와 알바의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antzid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