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테크, 팁 노하우

업무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방법, 조건, 신청방법

업무용 오피스텔은 주거용 오피스텔과 다르므로 부가세도 포함해서 처리해야합니다. 물론 매입세액이 더 높으면 환급 더 많이 세금을 냈으므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환급과정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업무 오피스텔 월세 부가세 계산해보기
  2. 업무 오피스텔 부가가치세 환급 조건
  3. 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방법

 

1. 업무 오피스텔 월세 부가세 계산해보기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주거용도가 아니라면, 임대인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부가가치세를 납부합니다. 일반사업자인 경우 월세 수입에서 발생한 부가가치세를 매입세액으로 인정받아 공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간이사업자는 업종에 따라 공제 가능한 부가율이 달라집니다.

 

업무용 오피스텔의 경우 일반적으로 부동산 임대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임대 수입인 매출액이 낮다면 간이사업자가 유리하지만, 연간 2000만원 이상의 수입이 발생한다면 부가가치세나 매입세액 처리를 하는 일반사업자가 더 유리합니다.

 

또한, 업무용 오피스텔 구입 시 은행에서 대출 받은 이자를 공제받기 위해선 장부를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가세의 경우, 월세가 100만원인 경우 10%인 10만원을 추가로 부과합니다. 따라서 이 부가세는 세입자로부터 수취한 뒤, 세입자는 이를 공제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월세환급에 대한 정보는 이전 포스트에서도 확인하실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것입니다.

 

2023.05.22 - [부테크, 팁 노하우] - 전출신고해도 월세환급 괜찮을까?

 

전출신고해도 월세환급 괜찮을까?

이사가면 월세환급을 받지 못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 많이 보았습니다. 월세환급은 소급해서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출신고해도 월세환급받을 수 있는지 월세를

antzidea.tistory.com

 

2. 업무 오피스텔 부가가치세 환급 조건

 

간이사업자인 경우 연 매출이 4800만원 이하일 때면 부가가치세 면제를 받아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일반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하며, 이것은 매입세액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과세자로서는 1월부터 6월까지의 부가세 내역을 7월 25일까지 신고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환급의 경우, 매출세액이 매입세액보다 클 때, 즉 세금을 더 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매출이 높은 간이과세자라면 장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세무 컨설팅이나 온라인 장부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금을 공제받거나 환급받기 위해서는 세금계산서를 반드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는 온라인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장부에 기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차이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차이

 

부가가치세의 비율은 일반과세자에게는 10%로 고정되어 있지만, 간이과세자에게는 업종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업종별 부가가치율은 소매업, 음식점업, 재료수집 및 판매업이 15%, 제조업, 농업, 임업, 어업, 전문 운송업이 20%, 숙박업이 25%, 건설업, 운수업, 창고업, 정보통신업이 30%, 금융 및 서비스업, 전문 과학, 기술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임대사업이 40%, 그 밖의 서비스업이 30% 입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법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법

 

매출액에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하여 납부세액을 결정합니다. 부동산 임대업이나 임대사업의 경우 40% 가장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면 일반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방법

 

개인 사업자로서 세무 처리를 진행하려면 세무서나 홈택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 대행 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담보 대출에 대한 이자 내역서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서 등을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국민은행이나 우리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의 고객센터를 통해 메일로 이러한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에 필요한 문서는 신분증과 사업자 등록증이며, 추가로 납부할 세금이나 차량에 관련된 서류가 있다면 그것도 준비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세금 계산서를 발급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세금 계산서를 받지 않았다면 가산세가 부과되고, 환급을 받을 기회도 없어집니다.

 

간이과세자가 환급 신청을 하거나 계좌 이체 내역을 계산서로 처리하려는 생각은 올바르지 않으며, 이런 경우 불성실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환급은 신고 기한이 종료된 30 이내에 이루어지며, 조기 환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고 기한 종료 15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부가가치세 환급 현황을 조회하려면, 홈택스에 로그인한 '조회 발급' -> '국세환급' -> '환급금 상세조회' -> '기간 설정 조회'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5.28 - [부테크, 팁 노하우] - 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어떻게 변경할까? -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

 

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어떻게 변경할까? -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

현금영수증의 쓰임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보입니다. 현금영수증은 생각하는 것보다 편리하고 낼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개인공제용은 사업경비 증빙으로 쓰지 못하며 그

antzidea.tistory.com

2023.05.24 - [부테크, 팁 노하우] - 상가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게 좋은가? - 간이, 일반사업자, 발행의무

 

상가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게 좋은가? - 간이, 일반사업자, 발행의무

상가임에도 간이과세자로 할 때 유리할 수 있고 일반과세로 해야할 때 유리할 때도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하는데요. 부가세나 필요경비 공제를 위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합

antzidea.tistory.com

2023.05.19 - [부테크, 팁 노하우] - 개인사업자 부가세환급대상차량 확인하기 - 공제차량, 차량매매, 경비산입

 

개인사업자 부가세환급대상차량 확인하기 - 공제차량, 차량매매, 경비산입

차량매입도 필요경비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이시고 영업용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영업용이 아니라고 해도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차량에 대해서

antzid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