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테크, 팁 노하우

햇살론유스 보증거절 주의사항, 무직자 신청서류 및 방법

햇살론유스는 꽤 자격조건이 널널합니다. 진짜 필요한 사람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실시하는 정책이라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서 이용하기 좋습니다. 햇살론유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햇살론유스 의미와 조건
  2. 햇살론 무직자 신청서류 및 방법
  3. 햇살론유스 보증거절 주의사항

 

1. 햇살론유스 의미와 조건

 

햇살론 유스는 청년 세대의 금융 부담을 경감하고자 마련된 대출 상품입니다. 원래는 대학생 청년 햇살론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으나, 지금은 햇살론 유스라는 명칭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출 상품의 자격 조건

햇살론유스 금리 조건

 

  •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학점은행 수강생으로 구분됨
  • 중소기업에서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회인
  • 나이가 19세에서 34 사이이며 소득이 35백만원 이하인 사람

햇살론 유스의 대출금리는 연 3.5%로, 현재의 시장금리인 4%~5%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대출한도는 한 사람당 최대 1200만원까지이며, 생활비를 위한 대출은 6개월에 300만원, 교육비나 주거비를 위한 대출은 연간 6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대출 상품에 비해 대출금리가 낮고 절차가 간편하므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세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유스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신청하기

 

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재직증명서(재직 중인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과세증명서 등이며, 학생인 경우에는 재학증명서나 학점인정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출은 일반용도자금과 특정용도자금으로 나뉩니다. 특정용도자금은 학자금, 의료비, 주거비 등을 위한 것으로, 경우에는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해줍니다.

 

2. 햇살론 무직자 신청서류 및 방법

 

햇살론 유스는 미취업 청년에게도 지원이 가능한 대출 상품입니다. 이는 그들의 연령과 소득이 일정 조건에 부합한다면 지원 가능하게 됩니다. 일반 생활자금에 대해서는 연간 최대 600만원, 특정 목적용 자금(학자금, 주거비, 의료비 등)에 대해서는 연간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무직 상태에서의 필요 서류는 실명 확인증표, 신분증, 소득증빙서류, 주민등록초본,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등입니다. 이 외에 추가적인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 햇살론유스 앱에서 신청하기

 

햇살론 유스의 비대면 신청 절차

 

 

비대면 신청절차

  1.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서류 제출
  2. 보증 심사를 받음
  3. 햇살론 유스 협약 은행의 앱을 통해 대출 신청 심사를 받음
  4. 대출이 실행됨

 

또한, 앱을 통해 보증 신청을 있으며, 금융 교육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대출이 가능한 은행은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이며, 이들은행에서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대해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니, 점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햇살론유스 보증거절 주의사항

 

햇살론 유스 보증이 거부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재대출을 시도할 때, 또는 소득 또는 연령 제한에 걸릴 때 발생합니다. 각 대출자 별로 1200만원의 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특정 용도에 따라 지정된 최대 금액을 초과할 경우 보증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특정 용도로 사용되는 자금인 학자금, 취업 지원비, 의료비는 연간 900만원의 한도가 있습니다. 이 금액을 초과하는 대출을 요청하면 제한에 걸려 보증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소액 생활비 대출과 같은 다양한 비대면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고객센터에 상담을 신청하거나 자신에게 맞는 다른 지원 조건을 찾아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신용 점수가 낮아 대출 심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면, 다른 은행의 조건을 확인해보거나 개인 워크아웃 제도를 이용하여 신용 점수를 올린 후 다시 대출을 신청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 섹터에서는 신용 점수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개인 회생이나 워크아웃 제도를 통해 먼저 신용도를 개선하고, 다음에 햇살론 유스를 시도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6.12 - [부테크, 팁 노하우] - 실업급여 온라인 수급자격신청 해보기 - HRD 교육과정, 수급자격신청, 고용센터 신고

 

실업급여 온라인 수급자격신청 해보기 - HRD 교육과정, 수급자격신청, 고용센터 신고

실업급여를 신청만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과정과 실업급여 주는 4주의 과정이 있습니다. 수급자격신청과 실업급여의 온라인교육 HRD과정 등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antzidea.tistory.com

2023.06.07 - [부테크, 팁 노하우] - 대환대출 주택담보도 가능할까? - 저금리, 중도상환, 정부지원

 

대환대출 주택담보도 가능할까? - 저금리, 중도상환, 정부지원

고금리 이자 때문에 골치아프다면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조금이라도 싼 이자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환대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대환대출의 의미와

antzidea.tistory.com

2023.05.31 - [부테크, 팁 노하우] - 사적채무조정, 개인파산 vs 개인회생 뭐가 더 괜찮을까?

 

사적채무조정, 개인파산 vs 개인회생 뭐가 더 괜찮을까?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중 빚을 줄이고 다시 재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있습니다. 충분히 빚을 감당할 수 없다면 이 제도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기의 기회는 남아

antzid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