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테크, 팁 노하우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 계산법, 지급의무

연차휴가나 수당에 대해 기준이 달라서 헷갈립니다. 연차수당에 대한 계산법과 조건 및 지급의무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연차수당의 의미 - 지급의무, 조건
  2.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3. 연차수당 계산법

 

1. 연차수당의 의미 - 지급의무, 조건

 

연차수당은 사용하지 않은 연차휴가를 금전적으로 보상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는 정해진 연차를 사용하도록 권장하며, 이를 위해 종종 직원을 강제로 휴가를 쓰게 하기도 합니다.

 

연차를 미사용하고 대신 수당을 받게 되면, 급여를 더 많이 받는 느낌이 들며, 이는 동시에 회사에게는 금전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차는 월 개근시 최대 1년에 15일까지 부여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략 매달 1.25일의 연차휴가를 쌓는 것과 같습니다.

 

연차휴가는 근로자수 5인 이상의 기업에서 1주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에게 제공되어야 하며, 이는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들이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 연차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년 동안의 근무 기간을 기준으로 한 연차휴가 수

  • 1년 미만: 11일
  • 1년차: 15일
  • 2년차: 15일
  • 3년차: 16

연차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그것은 수당으로 변환되며, 이는 3년의 소멸시효 있습니다. 따라서 3년이 지나기 전이나 연도가 끝나기 전에, 수당으로 받거나 휴가로 사용해야 합니다.

 

* 고용노동부 연차수당 확인하기

 

 

2.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퇴직 시 또는 직장을 이동할 때 금액으로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입사일자를 기준으로 연차휴가를 설정하므로, 정확한 퇴직일을 기준으로 미사용 연차를 계산해야 합니다.

 

 

미사용 연차 수당의 계산은 일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통상임금은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퇴직일을 기준으로 금액을 계산하면 회사에 오래 있을수록 더 많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차휴가수당 소멸시효
연차휴가수당 소멸시효

회사는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을 3년 내에 지급하지 않으면 근로기준법 제42조와 제109조에 따라 최대 3천만원의 벌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회사는 보통 직원에게 연차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거나 수당을 지급합니다.

 

법률적으로, 유급휴가를 부여하기 전이나 후에 연차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대개 월말에 지급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월말까지의 근무를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연차 사용 기한은 1년이므로 그 기한이 지나면 휴가 청구권이 발생합니다.

 

퇴직 , 미사용 연차 수당은 퇴직금에 포함될 있습니다. 따라서 퇴직금 계산 연차 수당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연차수당 계산법

 

법적으로, 연차휴가는 근로자가 5명 이상인 기업에 적용됩니다. 이는 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는 곤란한 상황이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사내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5명 미만의 기업에서는 연차휴가가 없을 수 있으니 이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회사의 근로자 수가 5명 이상이 되면, 그 때부터 법적으로 연차휴가를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근로시간이 1주에 최소 15시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에 관련하여 종종 논란이 되는 것이 '통상임금'에 대한 정의입니다. 연차수당은 '1일당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통상임금의 금액에 따라 연차수당의 액수가 달라집니다.

 

법적으로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일정하게 정해진 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해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시간당 금액, 일당, 주급, 월급 또는 도급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상여금은 통상임금에 포함될 수 있으며, 판례에 따르면 명절 상여금도 통상임금으로 산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별로 계산되어 통상임금에 포함되므로, 연차수당 계산 시에도 적용됩니다.

 

연차수당을 계산하는 것은 복잡할 있지만, 현재의 법률에 따라 적절하게 계산해놓은 연차수당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간편하게 계산할 있습니다. 만약 근로시간과 통상임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면, 계산기를 사용하여 손쉽게 계산하실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하기
연차수당 계산하기

* 연차수당 계산기 이용하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5.10 - [부테크, 팁 노하우] - 배당소득세 금융소득세 세금 신고 - 납부내역, 이자배당, 과세기준, 신고방법

 

배당소득세 금융소득세 세금 신고 - 납부내역, 이자배당, 과세기준, 신고방법

5월은 종소세 신고하시느라 바쁘실텐데요. 작년에 금융소득에 따라서 종소세에 고려하여 계산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소득 외 연 2천만원이 넘는지 확인해보셔야하고 월세 또한 종합소득세

antzidea.tistory.com

2023.05.19 - [부테크, 팁 노하우] - 임대소득 실업급여 영향 줄까? - 실업급여 조건, 피부양자 조건, 신청방법

 

임대소득 실업급여 영향 줄까? - 실업급여 조건, 피부양자 조건, 신청방법

임대소득도 있는 상태에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절세해야되는지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모르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실업급여, 피부양자 조건과 같은

antzidea.tistory.com

 

2023.05.26 - [부테크, 팁 노하우] - 복지로 청년월세한시지원 실업급여 중복되나?

 

복지로 청년월세한시지원 실업급여 중복되나?

복지로에서 청년월세지원 제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것과 비슷한데 조건이 더 맞을수도 있어서 한번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분이나 단기알바로 소

antzidea.tistory.com